후발 민자 LNG발전기 자본잠식현상 가속
업계 "악화가 양화 구축, 구조조정 시급"

[이투뉴스] 에너지전환 과정의 가교에너지로 LNG발전의 역할이 재평가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건설돼 가동률이 높은 LNG복합은 지속적으로 적자를 보고, 반대로 저효율 노후복합은 이용률이 낮아도 쏠쏠한 수익을 챙기는 기현상이 고착화 되고 있다. 기저발전기 대거 진입으로 공급력이 크게 늘어난데다 저유가로 전력시장가격(SMP)마저 급락했기 때문인데, LNG발전기도 석탄화력이나 원전처럼 본격적인 구조조정과 고효율 중심 시장재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1일 발전업계에 따르면, 최근 전력시장에서 위기에 내몰린 LNG발전기는 주로 2011년 순환정전 이후 정부가 수립한 전력수급계획에 반영돼 민자로 건설된 발전소들이다. 이들은 ▶가스공사로부터 LNG를 조달하고 ▶한전과의 PPA(장기전력수급계약) 등 별도 수익보전 방안은 없으면서 ▶SK‧포스코‧GS 등 기존 민간3사를 추격해 진입한 후발주자란 공통점이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전 발전자회사와 민간3사가 대기업이라면, 이들은 시장에서 중소기업쯤 된다”고 비유했다.

후발 LNG발전사들의 경영난은 실적으로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동두천드림파워는 세전이익 기준 2014년 -37억원에서 이듬해 -130억원, 지난해 –435억원 순으로 손실이 불어났고, 포천파워는 2014년 160억원 흑자에서 이듬해 적자전환해 -149억원, 지난해 –446억원을 기록했다. 또 평택에너지서비스는 2014년 317억원 흑자에서 이듬해 –163억원, 지난해 –244억원으로, 에스파워는 2014년 –28억원에서 지난해 –191억원으로 각각 손실폭이 커지고 있다.

반면 해외 연료 직도입 계약이나 한전PPA 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발전사들은 사정이 나은 편이다. SK E&S는 2015년 6880억원 흑자가 지난해 532억원으로 쪼그라 들었지만 아직 건재한 축이고, GS EPS는 LNG발전에서 본 손해를 바이오매스발전으로 메워 그나마 522억원을 남겼다. 한전 PPA계약을 유지하고 있는 GS파워도 2015년부터 2년째 800억원대 세전이익을 본 것으로 나타났다.

풍전등화 신세가 된 것은 후발 민자사들이다. 이들은 효율을 기준으로 발전기를 우선 가동하는 CBP시장제도와 수도권 계통 가동의무로 이용률은 높지만 여러 요인으로 연료비에도 못미치는 정산액을 받아 돌리면 돌릴수록 손실이 커지는 상황에 처해있다. 반대로 연간이용률이 최저 0%에서 한자릿수인 발전자회사 및 일부 민자소유 노후LNG는 설비용량대로 용량요금(CP)을 챙기다보니 ‘돌지 않는 발전기가 새 발전기보다 훨씬 수익이 높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

실제 설비용량이 1000MW인 노후LNG가 가동률 0%로 가동된다면, CP로만 연간 300~350억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게 업계 전언이다. 오래전 건설돼 이미 감가상각을 다 회수한데다 이용률이 낮아 유지보수비도 저렴하다보니 CP가 그 자체로 당기순익으로 연결된다는 것. 반면 동급 신규 LNG복합의 경우 이용률 50%로 가동돼 전력수급에 기여해도 연료비와 CP를 합한 보상총액 수준이 낮아 수천억원 매출을 내고도 금융비도 감당하지 못한다고 한다.

민간발전사 한 관계자는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상황은 LNG발전업계도 예외가 아니다"라면서 "CP만 받고 수급에 기여하지 않는 저효율 발전기를 적기에 퇴출시켜 실제 기여하는 고효율 발전기에 적절한 보상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원전이나 석탄만 줄일 게 아니라 공급과잉 상태인 LNG에 대한 구조조정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정부가 방치하면 할수록 양화가 구축돼 시장경쟁 및 효율화에 역행하는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장 구조조정에 앞서 시장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또다른 발전사 관계자는 "LNG발전사들의 요구는 마진을 크게 달라는 것이 아니라 투입된 연료비대로 최소한 적자는 보지 않게 해달라는 소박한 요구"라면서 "발전자회사는 정산조정계수로 손실을 보전받아 관계없지만 민자사는 생존의 문제다. 말로만 친환경 발전원이라 띄울 것이 아니라 RPS제도 합리화, 불합리한 연료계약제도 개선 등으로 자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