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네오비북스가 경제 신간 ‘손에 잡히는 부동산 대출’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부동산은 매우 고가여서 부동산 매수 시에는 담보대출을 임차 시에는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최근 들어 8.2 대책 및 10.24조치 등을 통해 LTV강화 및 신 DTI, DSR, RTI 도입을 통한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을 발표하는 등 우리를 둘러싼 부동산대출 환경은 어느 때 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소비자는 여전히 충분한 대출정보를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주거래은행을 방문하거나 부동산중개업소가 소개하는 대출상담사 또는 인터넷조회를 통한 단편적인 정보만을 얻기 때문에 충분하게 이해가 안된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부동산 대출은 금액이 크고, 기간이 길기 때문에 어떤 대출상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상대적 손해와 이익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며, 한번 결정되면 중도에 상환 시 중도상환수수료 등 추가 비용이 많이 발생되므로 보다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저자 최의범은 “대출상품의 선택이 매우 중요함에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늘 정보 부족에 시달린다. 부동산 매입을 위한 담보대출부터 부동산 전세자금 대출까지 이해하기 쉽도록 자세하게 설명하고 자신에게 맞는 적합한 대출상품을 선택 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하고자 책을 집필했다”라고 말했다.
 
이 책은 일반 소비자뿐만 아니라 공인중개사, 대출상담사가 이러한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정부의 주택시장 안정화 방안의 범주 내에서 좀더 저렴한 이자, 좀 더 많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출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지침서이다.
 
이 책에서는 대출상품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대출상품별 비교표 및 사례를 게재하여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고, 또한 일반 소비자들이 대출상담과정에서 궁금해 하는 부분에 대한 Q&A를 담고 있다.
 
저자 최의범은 신한은행 지점장으로 재직하며 쌓은 풍부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손에 잡히는 부동산 대출 연구소 소장이자 네오비 비즈아카데미 전속 대출강사로 등록돼 있다. 또한 유튜브, 네오비TV 그리고 별별수다를 운영하며 대중과 끊임 없이 소통하고 있으며, 젊은공인중개사의모임(젊공모) 운영위원으로도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