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연, 수소안보전담기관 적임자로 석유공사 지목
잉여 시설 및 부지 개조·전환하면 비용절감 가능

국내 주요 암모니아 저장시설 현황 신규 계획.
국내 주요 암모니아 저장시설 현황 신규 계획.

[이투뉴스] 청정수소발전의무화(CHPS) 등 앞으로 수소사용량이 늘어나는 만큼 수소 저장·운송의 핵심인 암모니아를 비축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특히 비축을 담당할 수소안보전담기관을 신설하고, 그 역할을 한국석유공사에 맡겨야 한다는 것이다.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수소·암모니아 비축정책방향 연구보고서'를 통해 향후 사용이 증가할 것이 분명한 수소·암모니아를 기존 화석에너지처럼 안보 대상으로 간주, 비축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청정수소와 암모니아는 국제거래 규모가 확대되면서 대규모 운송이 가능한 교역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2030년쯤 수입비중이 80%에 근접하는 등 해외 의존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이에 김 연구위원은 정부차원의 수소·암모니아 비축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계획에는 비축목표, 비축할 수소·암모니아의 종류나 성상과 비축 물량, 비축시설 등에 대한 정책 방향 등을 담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암모니아 비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암모니아는 수소를 비축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다. 다른 저장방식인 액화수소는 아직 비축을 위한 기술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상태다. 암모니아가 유독성 물질임에도 불구하고 주목받는 이유다. 김 연구위원은 암모니아 비축에 앞서 안전관리 방안 강구와 주민수용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 비축계획을 법제화하기 위해 자원안보기본계획에 담아야 할 하위계획으로 명시해 수소·암모니아 비축계획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청정수소와 암모니아 비축을 담당할 공공기관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수소안보 전담기관을 신설해 역할을 맡겨야 한다는 것. 비축 역할을 수행할 공공기관으로는 석유공사를 지목했다.

석유공사를 수소안보 전담기관으로 지정할 경우 향후 석유사용 감소로 늘어나게 될 잉여 비축시설 또는 부지를 개조·전환해 수소 비축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정부를 비롯한 공공부문이 저장수준과 재고의 간극을 매워주는 역할을 해 액화암모니아 비축을 석유나 천연가스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고 전했다.

비축규모는 민간사업자의 경우 하루평균 자가소비량을 포함한 내수판매량까지, 정부나 수소안보전담기관은 국가 전체 소비량의 60일분으로 제안했다. 

이를 위해 수소를 비축의무 대상으로 포함시키고 공공기관과 함께 수소·암모니아 수입 민간사업자도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법 제정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한편 제4차 석유비축계획에 따르면 프로판 비축시설은 2025년 이후 최소 100만 배럴 규모 잉여분이 생길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암모니아는 액화온도가 영하 33.4℃로, 영하 42℃인 프로판과 유사해 일부 설비만 개조하면 암모니아 저장탱크로 전환이 가능하다.

유정근 기자 geun@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