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학회·집단에너지협회 '에너지전환의 양대 축' 특별세션 진행
"열병합발전 편익 맞는 보상체계 개선, 신재생처럼 REC 지급해야"

▲ 이창호 전기연구원 박사의 주제발표를 참석자들이 경청하고 있다.

[이투뉴스] 신기후체제 공식발효가 임박한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에너지 전환시대에 큰 역할을 해야 하는 신재생에너지와 열병합발전 전문가들이 모여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여는 등 조금은 특별한 협업행사를 펼쳤다.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와 한국집단에너지협회는 2일 광주컨벤션센터에서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 전환의 양대 축, 신·재생에너지와 열병합발전’이라는 주제의 특별세션을 열어 주제발표와 토론을 벌였다.

이번 특별세션은 신기후체제 출범에 따라 전 세계가 저탄소 에너지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서두르고 있는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최적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와 집단에너지의 콜라보레이션(공동작업) 성격의 학술대회로 진행됐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확대보급을 꾀하고 있는 세계에너지 흐름과 함께 에너지효율 향상 및 기후변화 대응에 가장 ‘비용효과적’으로 평가받는 집단에너지 확대를 위한 유럽의 지원정책 등을 살펴봤다. 아울러 신재생에너지를 접목한 집단에너지 공급 가능성 등도 함께 논의했다.

먼저 양수길 UN SDSN Korea 대표가 기조연설을 통해 ‘신기후체제 이후 저탄소화 경로와 전략’을 발표했다. 양 대표는 “우리나라는 10년, 20년, 30년 뒤의 미래를 대비하는 것보다 당장 1년 단위의 삶을 살아가는 경향이 있다”면서 “지속가능발전이라는 장기적 관점에서 기후변화 및 관련 국제동향에 대해 살피고, 관련 연구 역시 적극성과 창의성을 가지고 기획,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창섭 가천대학교 교수는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서 분산형 열병합발전 활성화’를 통해 CHP의 가치를 어떻게 시장에 반영할 것인가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그는 “열병합발전은 본연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상태로서 오히려 퇴출위기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이미 시장에 진입한 사업자의 퇴출이나 부실을 방지하고 수익률을 안정화시켜줄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에 준하는 지원(REC 적용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창호 한국전기연구원 실장 역시 분산전원 편익이 반영될 수 있는 제도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는 내용의 ‘열병합발전의 편익을 고려한 인센티브 제도화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박사는 “전용요금제 도입 등을 통한 가스요금 인하와 함께 송전이용요금에 대한 지역별 차등을 강화하는 등 열병합발전 편익이 제대로 보상될 수 있는 정교한 메커니즘(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마지막으로 이상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장은 ‘재생에너지와 열병합발전에 기반한 저탄소 에너지믹스’를 통해 국가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에서 제시된 원전의 추가 확대나 CCS 도입이 사회적 수용성과 경제성 등의 이유로 현실화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며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상훈 소장은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가스 및 열병합발전 비중 확대를 통해 발전부문 감축이 우선시돼야 한다”며 “특히 경제성이 떨어지는 가스(열병합)발전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세제 개편과 전력시장 운용방식(석탄 제약발전 실현)이 요구된다”고 해법을 제시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